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떨림 원인 중요한 6가지

by 코로나 백신 정보 2020. 11. 8.

손떨림 원인

안녕하세요. 평소 생활하면서 손이 떨리는 증상을 겪어보시지 않았나요? 아마 이 글을 읽으신 분은 손떨림이 갑자기 생기거나 혹은 지속적으로 손떨림 증상이 있으신 분들이 읽을거라 생각해요. 생각지도 못하게 자신의 손이 떨리는 경험을 해보셨으면 지금부터 손떨림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하는게 중요해요. 이 증상을 가볍게 생각하고 제대로된 개선을 해주지 못한다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찾아올 수 밖에 없어요. 

수전증

흔히 수전증이라고 하면 손이 떨리는 것을 말해는데요. 전문용어로 진전증이라고도 불리기도 한답니다. 몸의 모든 부위가 떨릴 수 있지만 우리가 가장 익숙한 손이 떨리는 것을 수전증이라고 하죠. 우리 몸은 어느곳에나 떨림이 있을 순 있지만 특히 손을 가장 자주 사용하는 부위기 때문에 떨림이 있으면 생활에 불편함이 크기 때문에 유독 수전증이 많이 알려져있어요.

 

손떨림 원인

1. 유전성향

손떨림 중에서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유전성향이에요. 대게 20~30 대에서는 나타나지 않지만 40~50대에서 주로 발생을 하는데 일상생활을 할 땐 별 증상이 없다가 글씨를 쓰거나 손을 가지고 어떤 특정한 행동을 할 때 떨림이 생기는 것을 말해요.

 

2.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하여 손떨림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목 근처에 있는 갑상선이 무리하게 작용하여 갑상선 호르몬이 지나치게 분지가 되면 손끝에 미세한 떨림이 나타나며 식은 땀과 체중감소,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지나친 음주

평소 지나친 음주 즉 알코올 과음이 손떨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많이 들어봤다시피 알코올 중독이라고 하는데 술을 마시지 않으면 손떨림, 식은땀 등의 금단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술로 인해 손떨림이 멈춘다면 꼭 병원에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4. 영양부족

우리는 음식을 통해 몸 속 부족한 영양소들로 채워나갑니다.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 영양결핍으로 인하여 손이 떨리거나 빈혈과 같은 증상이 찾아올 수 있어요. 음식에 대해서도 꼭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5. 피로 누적

현대 사람들은 바쁜 일상생활을 살고 있죠. 야근이나 업무연장 등으로 인해 피로가 누적이 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육체적으로 몸이 힘들어 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런 경우 손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한 심리 상태에서도 손이 떨리기도 하니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6. 파킨슨병

파킨슨병이 손떨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뇌속에 흑질이라는 곳에 있는 신경세포가 소멸되어 도파민이 부족해지면서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파킨슨병의 증상으로 근육 경직, 둔한 움직임, 인지장애, 우울증 등이 있지만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손떨림입니다. 

처음에는 손이 떨리는 증상으로 시작이 되며, 10~20년에 걸쳐 증상이 악화되면서 마비와 치매로 이어져 사망하게 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은 감정 조절이 되지 않으며 무기력함에 빠지고 극심한 피로가 찾아오게 된다고 해요. 큰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팔, 다리가 불편함을 겪는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손떨림 및 이런 증상이 지속되는데 대처를 하지 않으면 거동이 문제가 아니라 심한경우 평생을 누워서 생활할수도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파킨슨병 유전에 관한 연구결과가 파킨슨병 환자들중 10%정도만 유전이 된다고 하는데요. 파킨슨병 유전으로 인해 발병한다고는 말하기 어렵다고 하네요. 하지만 손떨림이 어느정도 심각하다 생각하시는분들은 파킨슨병검사를 상담하는것도 생각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손떨림 원인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평소에 꾸준한 운동과 골고루 영양성분을 섭취하여 손떨림으로부터 벗어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