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by 코로나 백신 정보 2021. 2. 16.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안녕하세요. 이제 곧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이 다가올텐데요.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과연 내가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그리고 언제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과 지급일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연말정산이란

신고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마무리하며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라함은 1년간 벌어들인 자신의 근로소득에 내야하는 소득세를 정산하는 과정을 말하는데요. 우리가 매달 납부하는 소득세는 전년도에 냈던 금액의 추정치일뿐으로 제대로 된 금액이 아니기에 과부족을 정산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부족할 경우 납부를 더 해야하며 그보다 더 많이 납부하였다면 환급을 받는것이 연말정산입니다.

 

연말정산 신고일

연말정산 신고일은 2월 15일까지 간소화 자료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공제 신고서 제출은 2021년 2월 1일 ~ 2021년 2월 28일까지 신고를 해주어야 해요.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연말정산 신고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지급이 됩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회사에서 처리를 하는데 대부분 2월 중으로 연말정산을 시작하여 3월달에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3월달에 환급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늦어도 4월 이내로 지급이 되지만 자세한 사항은 회사담당부서에게 확인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은 국세청 홈택스 혹은 모바일 어플 손택스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포털사이트에서 국세청홈택스를 검색하여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줍니다.

 

국세청홈택스를 접속한 후 우측상단에 있는 검색을 눌러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입력한 다음 통합검색을 눌러주세요.

 

연말정산 자동계산 통합검색을 한 후 메뉴안내에 있는 2번 2020년 자동게산을 클릭해주세요.

 

2020년 귀속 연말정산 자동계산 페이지가 나오면 총급여.기납부세액 수정을 눌러 자신의 정보를 입력한 후 계산을 진행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손택스 어플을 다운받은 후 손택스에 접속하여 조회발급을 눌러주세요.

 

조회발급 페이지가 나온 뒤 화면을 아래로 내리다보면 간편계산기라는 목록이 있습니다. 간편계산기로 들어가주세요.

 

간편계산기로 들어온 뒤 자신의 총급여 등을 입력하여 결과확인을 누르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지급일 등에 설명을 드렸습니다. 거의 모든 회사들이 그렇진 않지만 가끔 회사에서 연말정산에 대한 부분을 일부러 정산을 안해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가 그랬는데요. 대표의 지시로 인해 연말정산이 지급이 안될 경우 횡령에 해당하기 때문에 꼭 연말정산 지급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