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총정리

by 코로나 백신 정보 2021. 2. 9.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안녕하세요. 요즘은 피치못할 사정으로 인해 한부모가정이 되어버려 경제적으로 어려우신 분들이 많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한부모가정을 도와주기 위해 여러 정책들을 펼치고 있는데요. 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한부모가정이 정보에 대해 제대로 알지못하거나 자격조건, 신청방법등을 몰라 지원을 못받는 경우가 있는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등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지원대상은

한부모가정 지원자격

선정기준은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신청방법은

마무리하며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저소득 한부모가족의 아동양육비 혹은 생활보조금, 아동교육지원비등의 지원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생활안정을 시켜주기 위한 대한민국 정책중 하나입니다.

한부모가정 지원대상

모자가족 : 어머니가 세대주

부자가족 : 아버지가 세대주

조손가족 : 부모로부터 사실상 부양받지 못한 아동을 조부 또는 조모가 키워주고 있는 가족

청소년 한부모가족 : 한부모가족으로서, 모 또는 부 연령이 만 24세 이하인 가족

 

한부모가정 지원자격

만 18세 미만의 아동(취학시 만22세 미만)을 키우면서, 소득인정액이 한부모가족 지원법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한부모가정 선정기준

- 소득인정액

한부모가정 지원혜택을 받기 위해선 위와 같은 소득자격기준에 충족을 해야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현재 소득이 기준보다 미만일 경우 한부모가정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차량 조건

한부모가족이 차량을 소유하고 있을시 1600cc 미만의 차량으로써 10년 이상이어야 한부모가정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 저소득 한부모가족(조손가족 포함)에게 아동양육비를 지원합니다.

1. 아동양육비 - 자녀 1인당 월 20만원 지원

2. 추가 아동양육비 - 자녀 1인당 월 5만원을 추가지원

3. 아동교육지원비 - 중학생, 고등학생 자녀의 경우 자녀 1인당 연 83000원을 지원

4. 생계비 - 가구당 월 5만원을 지원

 

-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

1. 청소년 한부모 아동양육비 - 월 35만원

2. 청소년 한부모 검정고시 학습비 - 연 154만원 이내

3. 청소년 한부모 고교생교육비 - 분기별지급

4. 청소년 한부모 자립촉진수당 - 월별지급

 

그 외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가족역량강화지원 사업, 한부모가족 자녀 교육비지원, 청소년 한부모 고교생 교육비지원, 가사,간병 방문 지원사업,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사업, 초등 돌봄교실, 고교학비지원, 급식비, 기존주택 매입임대주택 지원사업 등이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정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방법과 오프라인 신청방법이 있습니다. 각각 구비서류 항목들이 다르니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방법은 복지로 홈페이지 접속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하기 - 하부모가족지원 - 복지서비스 신청하기 - 안내에 따라 진행

오프라인 신청방법은 주민등록상 거주지 관할, 읍, 면, 동 주민센터로 방문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지원혜택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정책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많은 지원정책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지원혜택들을 확인하셔서 꼭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