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인두암이란? 증상은?

by 코로나 백신 정보 2020. 11. 24.

비인두암이란? 증상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무거운 주제를 다뤄보려 합니다. 우리는 암이 얼마나 무서운지 알고 있습니다. 암 중엔 대표적으로 폐암, 위암, 삽산선암등이 있는데요. 그러나 코에 생기는 암도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코에 생기는 암들 중 비인두암이라는 암은 전세계적으로 10만분의 1 확률로 발생하는 희귀한 암입니다. 남성분이 걸릴 확률이 높으며 연령은 30대에서 50대가 많다고 해요. 초기에는 비염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쉽지가 않다고 합니다.

비인두암이란

비인두는 머리와 목의 한 부분으로써 숨을 쉴 때 공기의 통로가 될 수 있고, 음식을 섭취했을 때 음식물이 입에서 식도로 내려가는 통로의 역할을 하는데요. 비인두는 콧구멍의 가장 깊은 곳에 위치를 합니다. 인두는 비인두, 구인두, 하인두로 나누어지는데, 인두 부위의 점막에서 악성종양이 생기는 것을 비인두암이라고 해요. 비인두암이 진행이 되면 뇌 쪽을 침범하여 뇌신경 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인두암 원인

- 음주, 흡연

- 바이러스 감염

- 만성적 코의 염증

- 유전적 요인

- 인종적 요인

비인두암 발생 원인은 현재 위의 5가지로 언급이 되고 있는데요. 인종적 요인의 이유는 중국뿐만 아니라 중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대만, 홍콩 등에서도 높은 발병률을 보이기 때문에 그렇게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미국으로 이민을 간 중국인들의 발병이 줄어든 것으로 보아 음식 혹은 생활환경에도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추정일 뿐입니다.

비인두암 증상

1. 목에 혹이 생김

비인두암이라고 해서 꼭 코에만 증상이 생기는 것은 아닌데요. 비인두 증상으로는 목에 혹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 혹은 손으로 만져질 정도라고 합니다. 신체 중 목에 눈에띄게 혹이 생겼다던지 손으로 목을 눌렀을 때 특정 부위에 혹이 생긴것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시는것을 추천드려요

 

2. 목이 붓는 증상

목이 부어오르는 증상도 비인두암의 증상 중 하나인데요. 이는 비인두암이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비인두암은 림프절 전이를 초래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비인두암 환자에게 이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림프절이 부으면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힘들고 괴롭습니다. 또한 드물지만 목소리가 나오는 길을 좁게 혹은 변형을 주어 목소리에 변화가 오거나 성대마비를 일으며 목소리가 듣기 좋지 않게 나올 수 있습니다.

 

3. 코 막힘 혹은 피가 섞인 콧물

한쪽의 코가 막히는 듯한 증상과 코를 풀었을 때 혈액이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1~2회  정도는 의심해볼 만한 증상은 아니지만 코를 풀었는데 지속적으로 코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이 유지된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4. 먹먹해지는 귀

 

비인두와 연결이 되어있는 이관 개구부가 암에 의해 폐색이 되면 귀가 막힌 느낌이 들거나 한쪽 귀가 들리지 않는 난청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인두암 생존율 및 치료

비인두암 생존율은 치료 후 5년, 비인두암 생존율은 약 50% 정도라고 하며, 초기에 발견할 경우 5년 비인두암 생존율이 70~90%로 전체 생존율 보다 높다고 합니다.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받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비인두암 치료는 위치상 수술이 어려운데요. 초기 비인두암 환자의 경우 비인두는 방사선 치료에 그나마 잘 반응하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가 주로 사용이 됩니다. 비인두암이 멀리 퍼지지 않고 초기 발병 부위 인근에 있을 경우는 방사선 치료 후 보조방법인 항암치료를 진행한다고 하네요.

 

비인두암 예방

1. 금연

2. 다양한 음식 섭취

3. 뜨거운 음식 피하기

4. 위생 관리 철저


오늘은 비인두암이란, 비인두암증상, 비인두암 생존율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신의 몸에 이상이 있을 시 항상 병원에서 빠른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한다는것을 다시 한번 느낌입니다. 아무쪼록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